검사정보여러분께

위내시경 검사

내시경을 입을 통해 식도로 삽입하여 위, 십이지장까지 관찰하며, 이상이 있는 경우 조직검사를 통해 진단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특별한 금기가 없는 한,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상부 소화관의 병변을 의심하는 증상이 있으면 모두 내시경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없어도 숨어 있는 암, 또는 조기암의 발견을 위하여 외관상 건강한 사람에게도 내시경 검사를 시행할 수 있으며 위암은 우리나라에서 남. 여 공히 제 1위를 차치하는 암종입니다.

종류

일반 내시경은 깨어 있는 상태에서 내시경을 시행하게 되며, 수면 내시경의 경우 수면제 또는 마취제를 주사하여 졸린 상태 또는 얕은 잠에 취한 상태에서 내시경을 시행하는 것으로 검사가 끝나면 검사 시행 상황을 기억을 못하게 됩니다.

준비사항

검사 전 8시간 이상 금식을 한 후 검사 직전 내시경 삽입에 따른 통증 경감을 위해 마취제를 목에 30초간 물고 있는 방법으로 목을 국소 마취제(리도케인)로 마취합니다. 정상적인 위 운동에 따른 움직임을 줄여 검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위장관 운동 억제제 주사(부스코판)를 맞습니다. 위 내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거품과 가스를 제거하여 검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가스 제거제(시메치콘)를 복용합니다. 수면 내시경의 경우 수면제를 주사로 투여합니다.

시술방법

옆으로 누운 상태에서 내시경을 입을 통해 식도로 삽입하여 위와 십이지장까지 관찰하면서 병변이 발견되는 등 필요한 경우 조직검사를 함께 시행합니다.

소요시간

일반적으로 5분 내외에 시행되며, 조직검사 등의 이차 검사가 시행되는 경우 이보다 조금 길어질 수 있습니다.

치료 질병

식도염, 식도암, 위염, 위암, 위선종, 위출혈,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주의사항

검사 중 내시경을 통해 공기가 주입하여 위를 부풀여야 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므로 배에 가스 찬 느낌이 발생합니다. 이는 검사를 위해 꼭 필요한 것이므로. 검사 중 트림을 참아야 안전하고 편하게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검사 중 트림을 하게 되면 위가 부풀린 상태가 유지되지 않아 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어렵습니다.

통증

목 주변의 통증이 검사 후 하루 정도 지속될 수 있고, 조직검사가 시행된 경우 경미한 복통이 수일간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경과

조직검사를 시행하지 않는 경우 검사가 종료된 경우 바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직검사를 시행한 경우 결과는 검사 종류 및 시행 방법 등에 따라 하루에서 일주일 가량 소요될 수 있습니다.

부작용

대개 특별한 부작용은 발생하지 않으나 내시경 삽입 과정에서 목의 통증,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조직검사를 하는 경우 복통과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면 내시경의 경우 과도한 수면으로 호흡곤란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으므로 내시경 시술 과정에서 호흡이 잘 유지되고 있는지 모니터링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활가이드

검사 후 30분 정도 이후에 식사가 가능하며, 조직검사를 하였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