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각 분야별 의료진분들의 전문칼럼을 만나보세요

참튼튼병원 언론보도

담낭염, 조기 발견과 일상 복귀 빠른 ‘복강경 담낭 절제술’이 관건 등록일   2020-03-25

17회차_청담_김정윤_담낭염_매경헬스(200324).png
 

담석은 담낭 안에 담즙이 응고되어 형성된 돌을 말하는데 이로 인해 담석증이 발병하면 담석이 담즙의 흐름을 방해하게 되거나 폐색을 일으킨다.


이 담석증을 방치할 경우 더욱 진행되어 담낭에 염증까지 생길 수 있는데 급성 담낭염 또는 만성 담낭염으로 발전할 수 있다.


급성 답낭염은 담석에 의해 담낭관이 폐색되는 것이 원인이다. 담즙이 흐르지 못하면 곪아 담낭에 염증이 생기게 되는데 갑자기 명치에 통증이 생기고 고열을 호소하게 된다. 특히 오른쪽 윗배에 국한되는 압통이 발생하고 부분적으로 복막자극의 징후가 나타날 수 있으며 구토, 오심이 동반된다. 빠른 치료를 하지 않는다면 전신 증상인 폐혈증으로 악화될 수 있다.


반면 만성 담낭염은 반복적으로 담낭 벽이 자극되어 담낭벽이 두꺼워져 담낭의 기능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이다. 만성 담낭염 환자의 증상은 대부분 가벼운 소화 불량을 느끼거나 증상이 없을 수 있다. 하지만 비특적 통증, 담도 산통, 급성담낭염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청담 튼튼병원 외과 단일공복강경센터 김정윤 원장은 “담낭염을 방치하면 패혈증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조기에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라고 말하면서 “진단을 위해서는 복부 초음파를 통해 정확하게 내릴 수 있으며 담석 수술을 하게 된다면 CT나 MRI를 추가적으로 검사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근본적인 담낭염 치료로는 담석을 제거하는 단일공 복강경 담낭절제술이 효과적이다. 단일공 복강경 담낭 절제술은 배꼽에 1cm 내외 단일한 작은 절개창을 내어 기존 3~4개 절개창을 내었던 복강경 수술과 달리 더욱 통증을 줄일 수 있으며 흉터도 배꼽에 가려져 잘 보이지 않는 장점이 있다.


또한 수술 1일차에 퇴원할 수 있을 정도로 일상 복귀가 빠르므로 직장에 바쁜 일이 있다고 하여도 의심 증상이 나타났을 때 참지 않고 조기에 처치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