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각 분야별 의료진분들의 전문칼럼을 만나보세요

참튼튼병원 언론보도

명절에 더욱 심해지는 무릎관절 통증, 반월상연골손상이란? 등록일   2019-09-11


7회차_노원_정재현_반월상연골손상_메디컬리포트(190910).jpg
 

명절을 맞아 지방 고향집에 다녀오기 위해 장시간 운전을 하거나 주부의 경우에는 더 많은 요리와 가사일로 무릎에 무리를 주게 된다. 그뿐만 아니라 비교적 긴 휴가 기간으로 여행을 떠나 평소보다 갑자기 움직임이 많아지는 것도 무릎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로 인해 명절 후에는 무릎관절 통증으로 인해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 노원 참튼튼병원 관절외과 정재현 원장은 “대표적인 명절 증후군이라고 볼 수 있는 관절 질환은 반월상연골손상이 있다”라고 말하면서 “반월상연골손상은 특별한 외상이 없어도 관절이 붓거나 압통이 발생하기도 하고 무릎을 완전히 펴기가 힘들다”라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계단을 내려가거나 뛰어내릴 때 안정성을 잃고 갑자기 힘이 빠지는 증상, 무릎을 구부리기 어렵고 앉았다 일어날 때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출혈에 의해 부종이 발생하며 만성이 되는 경우 등도 반월상연골손상 적응증으로 볼 수 있다.


주로 반월상연골 손상은 과도한 운동, 급격한 방향 전환으로 미끄러지는 경우에 젊은 층에서도 잘 발생하며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 반복적인 사용으로 손상된 경우도 발생 원인에 속한다.


반월상연골이 손상됐을 때 초기에는 도수 치료, 물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로도 효과적으로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반월상 연골판이 손상되고 계속해서 뼈가 맞닿아 연골이 파열되면 관절염 진행을 가속화시킬 수 있으며 통증이 매우 극심하다면 관절경을 이용한 수술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한편 노원 참튼튼병원 의료진은 “명절 때는 무리한 움직임으로 나도 모르게 무릎을 혹사시킬 수 있으므로 적어도 두 시간에 한 번씩 무릎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다”라고 조언했다.